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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 애기플음악, 게임회사 등이 '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1. 29. 20:25

    하는지 소개할 책은<컨텐츠가 모두(미래의 창, 2020)입니다. 저자들은 플랫폼이 아닌 콘텐츠의 중요성을 역설합니다. 아니, 콘텐츠가 중요하다를 넘어 콘텐츠가 전부라고 외칩니다. 당일은OTT,YouTube,소셜미디어등각분야에서어떤변화가과도하게있는지확인해보세요.


    작금의 콘텐츠 분야에는 3가지 특징이 있다. 첫번째 디즈니 돌풍입니다. 디즈니 레시피(Disney Recipe)라는 게 있다. 월트 디즈니가 1957년에 그린 메모들이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컨텐츠를 활용한 수직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극장용 필름 영화의 캐릭터 자산이, 음악, 출판, 텔레비전, 머천다이징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부가가치와 시너지를 낳습니다.디즈니는 실제로 이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만 생각하면서도 '어벤져스 엔드 게이야 ','캡틴 마블','토이 말 4','알라딘'과 '라이온 킹' 이리하여'겨울 왕국 2'까지 모두 디즈니의 영화였다. 그렇기 때문에 미디어 산업 생태계가 플랫폼이 주도하던 곳에서 지금 콘텐츠가 주도하는 입장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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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의 시간을 내 공간에서 소비해 준다면 모든 것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는 2015년 이후 유튜브를 시작한 무바 1미디어가 갖고 있는 신념이다. 여기서 시간이 중요하다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유튜브는 자신의 스포티파이로 시간을 쓸수록 광고를 팔 수 있고 데이터를 분석해 new판을 짤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제한된 이용자들은 항상 재미있는 콘텐츠를 더 싸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곳으로 옮긴다. 그러다 보니 최근 시청만 하면 즉 사용자가 머물렀을 뿐이지 허술한 대접을 하는 플랫폼은 넘쳐나는 것이다.마지막은, 유저의 구분이 명확하게 되어 있다는 점. 컨텐츠를 실제로 구입하는 유저를 타입별로 구별해 보자. 다소 그늘이 질수록 구매 단위가 커진다는 점을 생각하세요. 먼저 이노베이터(innovator) 소비자가 있다. 이들은 콘텐츠 자신의 상품이 시장에 공개되자마자 그 내용을 인지하고 공개 즉시 구매하는 유형이다. 전체 소비자의 0.5다.센트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얼리어답터(early adopter)가 있다. 이들은 대략 전체 시장의 2퍼.센트로 추정되고 있다.다음으로 얼리머저리티 집단이다. 내용 당싱로 다수의 수용자이지만 1반인보다 더 빨리 수용하는 집단임. 반면 필요성을 느껴도 선택하는 것에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지 않는 레이트 머저리티 집단이 있고 마지막에 레가드(leggards) 집단이 있다. 이들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소셜 신드롬이 형성돼야 소비하는 사람들이다. 대기업은 당연히 얼리 머저리티와 레이트 머저리티를 공략해야 할 것이다. 시장이 크기 때문이다.


    1OTT시장, 춘추 전국 시대, 그동안 OTT시장의 최강자는 넷플릭스이었다. 단순히 스트리밍 서비스만을 재공하는 것이 아니라 막대한 투자를 들여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 진본은 과연 효과가 있는 것 1? 우선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는 모드의 비율 8Percent에 불과하지만 시청 테테로우에서는 모드 37Percent를 얻습니다.으로 합니다. 하지만 사전 예고 없이 시리즈가 중단되고 거인 추천 시스템에서 사라지는 콘텐츠도 적지 않다. 약 모드 오리지널 40Percent가 그렇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리지널 콘텐츠는 가입자를 유치해 이탈을 방지하고 주가를 올려 콘텐츠 제작비용 회수에 기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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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넷플릭스는 할리우드 영화 선호도가 낮은 정부(Japan, 인도 등)를 대상으로 로컬화 전략을 펴고 있다. 현지 방송사의 콘텐츠를 대거 사들이는 것이었다. 대한민국에서도 대등한 전략을 활용하고 있었다. 지난해 넷플릭스가 CJ ENM, JTBC와 콘텐츠 제작과 유통 계약을 3년에 확장하고 체결했습니다.이런 넷플릭스의 전략이 훌륭하다고 할 수 있을까. 그렇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럴듯하다. 우선 현금 흐름이 불안정하다. 2018년 넷플릭스의 부채는 84억달러 장기 부채는 166억달러였다. 또 분기마다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단어 나쁘지 않아동 가입자가 2019년 2분기를 기점으로 감소하고 있다.늘 그렇듯이, 괜찮은 경쟁자들도 넷플릭스의 위협 요인이었다 일단 디즈니가 등장했습니다. 디즈니는 마블, 픽사, 루카스 필름, 그 때문에 내셔널 지오그래픽 그 때문에 21세기 폭스사까지 인수 합병한 상태였다 이 모든 콘텐츠에서 디즈니 플러스라는 OTT 서비스를 개시한 것이다. 디즈니 플러스가 출시한 하루 가입자는 1천만명으로, 디즈니는 2024년까지 9천만명을 유료 가입자로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고인의 콘텐츠를 넷플릭스에서 빼기 시작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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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의 경쟁사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오링이풀은 2019년 11월'오링이풀 TV플러스'라는 자체 OTT서비스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워너 미디어는 HBO·맥스라는 OTT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하고 NBC유니버설도 2020년 OTT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또 하나의 보면 넷플릭스 콘텐츠 중 디즈니와 워너 미디어, NBC유니버설의 콘텐츠 비중은 약 19.6%, 그렇게 자신 이 콘텐츠의 시청 시간의 비율은 40%에 이른다. 넷플릭스가 상념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2. 유튜브 세상국, 그것은 이 내용으로 유튜브 세상국이라고 내용할 수밖에 없다. 세계 인터넷 사용 인구의 95%가 유튜브에 접속하고 있어 1분마다 500시간이 넘는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온다. 개설된 채널은 2400만개, 우리 자신 라만 보아도 하루에 100개 채널이 생긴다. 그 때문에 하루 10억시간 이상이 유튜브에서 소비되고 있다.유튜브는 그동안 대형 행사를 통해 덩치를 키워 왔다. 알파고와 이세돌 대국이 그랬고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그랬다. 그러면 유튜버의 수입은 어떨까? 이른바 30:800:1000법칙이라는 공식이 있다. 구독자 수 30만명에 누적 조회수 800만건 가바 월 1천만원이라는 계산 법이었으나 실은 그렇지 않다. 유튜브가 본업인 경우 크리에이터의 하루 평균 수입은 5만원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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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가 만드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즉시 검색 엔진으로서의 YouTube였다. 우리 정부만 월의 검색은 30억건을 넘었다. 그러므로 국내 검색 시장을 독점하던 '녹색 검색창'를 위협하는 수준을 넘어섰고 최근에는 구글에 이어세계 2위의 검색 엔진의 자리를 차지했다. 유튜브는 기본적인 텍스트 검색을 넘어 클라우드 비디오 인텔리전스로 불리는 동영상 분석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콘텐츠가 업로드될 때 입력된 정보 이상의 의미까지 추출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부합하는지를 맞추는 것이었다. 그래서 검색 서비스의 핵심은 콘텐츠라 콘텐츠 소비가 활발하게 1어나 하지 않는 플랫폼에 검색 포털로서 의미는 존재하지 않는다.유튜브가 만들어내는 세상은 변하고 있다. 기존의 유산 언론이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구독자를 확보했으며 5060세대는 실버라는 이미지를 친구, 액티브 시니어 혹은 파스트, 시니어의 이미지를 만들고 있다. 블로그가 연예, 드라마, 토크쇼 등 기존 TV 프로그램에 파고들었고 A급 스타들까지도 유튜브 활동을 시작한 지 오래다. 유튜브는 거대한 콘텐츠 크리에이팅 웹, WWW가 아닌 CCW(Contents Creating Web, 콘텐츠 크리에이팅 웹)의 세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제는 유튜브 제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수 있다.3소셜 미디어_페이스북 최고 에스 NS이액 특별히 얼굴 책과 에스 에누에스그램의 명암이 명확하다. 얼굴책은 여전히 대중적이지만 이용자들은 나이가 들었다. 그래서 얼굴책은 아버지들이 메모장처럼 쓰는 스크랩북이 돼 가고 있다는 것이었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첫째는 유행에 민감한 소셜 미디어 본래의 변덕이며, 둘째는 문자로 사진과 동영상으로 변화하는 무바 1의 소통의 격변기에 얼굴 책의 잡다한 기능이 쵸은이에키, 오히려 적절한 대응도 못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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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에스엥에스그람는 사용자의 90%가 35세 이하에서 확실히 젊은 층에 특화된 소셜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2018년 6월 에스엥에스그람은 월 사용자 10억명을 넘어섰다. 그리고 2024년에는 20억명을 돌파합니다는 추측도 있다. 고로 에스엥에스그람은 제1우선'셀 스타그람'로 불린다. 파워에스엔에스그래머들이 전달하는 콘텐츠가 스토리텔링돼 팬덤효과로 이어지고 이는 상품 판매로 이어지고 있다. SNS그램은 이를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해당 비즈니스는 아직까지 제품 소개와 판매에 국한된 것이 사실이었던 SNS그램은 서칭스타그램으로 도약하고 있다는 측면도 있다. 예를 들면, "맛집"을 검색하면, 가족이 보면, 최근에는 어디를 입력해도 검색 결과의 양으로 "에스·엔·에스·그램"은 절대적으로 압도하고 있다. 물론 SN에스그램에서는 공신력 있는 뉴스과의 문서화된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단점은 있다. 그러나 1상 생활에 필요한 정보는 유튜브보다 많다. 따라서 네이버와 구글을 추월하고 유튜브와 경쟁하고 있다는 얘기도 지나친다. 서칭스타그램이라는 이름이 어색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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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욱이 인스톨러그램은 선전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instar gram전용 서비스인 '이 이야기'는 하루 사용자 5억명을 돌파했고, instar gram라이브가 혼자 커머스 플랫폼 역할의 현실성을 보이면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거기서 인스톨러그램에서는, 쇼핑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4게네요-_영역 확장 도로 컵과 포 나쁘지는 못한 월드 컵을 들은 적이 있어?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십은 소위 롤드컵으로 불린다. 롤도우코프은 20일 한년부터 이루어졌으며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e운동 경기라고 한다. 롤 월드컵의 과거의 유행은 대단했다 20일 7년 롤도우코프 결승전의 시청자 수는 5800만명, 동년 MLB와 NBA결승전, 누적 시청자 수를 훨씬 넘어섰다. 그래서 포 나쁘지 않고 월드컵도 있다. 포 나쁘지 않고 월드컵은 포트 나쁘지 않이토우라은 3인칭 슈티은게입니다.다우로서 발매되었다. 이 게이, 결승전을 보려면 동시 접속을 하는 사람들은 233만명이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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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게입니다. 회사는 인기를 발판으로 영토를 확장하던 게입니다. 제작사가 만든 단편 애니메이션이 공개한 지 며칠 만에 한 00만 뷰를 넘는 화정 종종 하나오낭다. 이쯤 되면 긴장하는 상대는 곧 넷플릭스 같다는 생각이 든다.넷플릭스는 두 가지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 오리지널 콘텐츠 게이미피게이션과 게입니다. 콘텐츠 직접 제작이었다. 예를 들어 블랙미러:밴더스내치라는 드라마는 시청자가 개입할 수 있게 돼 있다. 드라마가 전개되고 시청자가 선택하면 결국 다르게 나타난다. 그래서 넷플릭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입니다쇼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비디오게입니다라는 발표도 했다. 이 또한 조만간 현실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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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게이더의 분야에서 살펴보는 마지막은, 프로게이머 "닌자"다. 그는 포토우그와잉이토우을 주 종목으로 되어 있지만, 트윗에서는 하나 500만명, 유튜브에서는 2200만명이 보충하고 있다. 닌자는 20하나 9년 타이 굳히지만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의 어느 한 00명에 이름을 올렸다. 프로게이머가 처음이다. 그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역시 다른 예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스트리밍 플랫폼 빔을 인수하고 이름을 믹서로 바꾼 뒤 닌자와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만, 600만달러 이상의 것으로 추정된다. 구글 게이밍과 트위치에 대항하기 위해 생각해낸 전략이 '닌자 영입'이었다고 한다. 그의 영향력으로 경쟁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5음원 스트리밍 마지막으로 보면 콘텐츠 분야는 음원 스트리밍 시장이다. 이 시장에서 독보적으로 앞서고 있는 회사는 스포티파이다. 국내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사용자도 가장 많다. 보유곡은 4000만곡, 유료 사용자만 하나 옥인에 이른다고 한다.​ 스포티 파이는 20개 4년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음악 콘텐츠를 분석하는 회사 에코 네스트를 인수하고 기계 학습을 통한 음악 추천 서비스를 운영하고 이다니다. 사용자의 정세, 잘 듣는 음악 유형이나 활동 내용, 이 내 규칙적으로 듣는지를 고려하고 하나 옥인이 넘는 사용자의 프로필을 만들어, 매주 월요일 1'디스커버 위클리'라는 이름으로 사용자 맞춤 플레이 리스트를 공급한다.경쟁사로는 아이플이 있다. 아이플 음악은 현재 사용자가 6000만명이라고 한다. 아이플 음악이 독특한 것은 넷플릭스처럼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독점 콘텐츠 구축을 위해 음악 전문 언론인을 통해 가능성 있는 아티스트를 선정하고 창작활동을 지원한다. 고런 행위는 음원 서비스 분야에서 매우 독특한 1이다니다. 관전 포인트는 아이플 음악의 고랑 움직이는 것으로, 음악 산업의 경쟁 룰이 과연 바뀌는가 하는 점입니다.그 강에서 VEVO도 주목할 만하다. VEVO는 비디오 에볼루션(Video EVOlution)이라는 뜻입니다. 2009년 하나 2월 소니 음악과 유니버설 음악 그룹, 아부 다비 미디어와 구글의 합작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20하나 6년에는 워이 다자의 음악 그룹도 참가하고 글로벌 3대 레코드 회사가 모두 이 서비스에 참여했다. VEVO는 20하나 8년부터 오직 유튜브를 통해서만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채널의 월 평균 영상 조회수는 약 250억개, 구독자 수는 하나 900만 정도 된다. 브랜드 가치가 높아 1반 채널보다 한살 0배 정도 많마케티은 수익을 올린다.*본화는 <컨텐츠가 전부>에서 발췌 정리했다.▷, 네이버 오디오 클립'이동우의 하나 0분 독서'의 단축


    경제 경영 작가/'이동우의 하나 0분 독서'제작자'이동우의 하나 0분 독서'는 매주 새로운 경제 경영서를 직장인들 때문에 리뷰하고 있다.인터 비즈 정리/미표키이메ー지의 출처 게요 티 이미지 뱅크 inter-biz@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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